연예인의 팔로워가 수백만 수천만인걸 보면 그 인기나 영향력이 실로 대단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따르던 연예인의 팔로워수가 가짜라고 한다면 실제 따르는 팔로워가 얼마 되지 않는다면 당신은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요?

소셜 플랫폼은 다양한 분야에서 점점더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이나, 제품, 뉴스, 컨텐츠등 그 범위는 엄청납니다.

 

 

플랫폼을 제공하는 업체가 위조된 계정이나 스팸으로부터 사용자들을 보호할 것이라는 기대도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는 일상뿐 아니라 정치판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심지어 대통령 선거에서도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소셜 네트워크는 가짜계정이나 의도를 잘못 표시하는 계정을 가려내고 제거하는 기능을 계속해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 많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그 결과로 재미있는 내용이 나왔는데 가짜를 가려내는 작업을 통해서 유명한 사람을 따르던 팔로워들이 제거되었다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이슈가 있습니다. 

1. 인스타그램에서 수백만 개의 스팸 계정을 제거했는데 캐나다 출신 가수 저스틴 비버나 세네갈 출신 가수 에이콘 이 하룻동안에 수백만 팔로워를 잃어버렸다는 것입니다. 

2. 페이스북은 가짜 프로필을 정리했는데 많은 페이지에서 전체 좋아요의 많은 부분이 제거 되었습니다. 

3. 트위터는 수백만 개의 가짜계정을 제거했는데 영화배우 애쉬튼 커쳐와 같은 연예인들의 팔로워들이 사라졌습니다. 

 

 

페이스북의 월 활성화 계정 중에 5% 정도는 진짜 계정이 아니라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페이스북 3차 투명성 보고서에 따르면 한해  3개월 동안 발견된 가짜 계정만 하더라도 22억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각각의 플랫폼에서 가짜를 감지하고 제거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 추가되었고 정치적인 동기를 가진 배우들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학대되었습니다. 스팸 봇과 가짜 프로필은 아직도 문제가 되고 있는데 여기에서 볼 수 있듯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